본문 바로가기
일본 어학연수

일본비자 가이드 - 일본어학연수를 위한 초간단 일본비자 정리

by 유학매거진 2009. 9. 17.
일본어학연수를 가시는 분들이 골치아파 하는 것 중 하나가 비자문제일건데요...비자용어들이 알쏭달쏭하다 보니 비자관련 정보는 읽어도 이해가 안되는데...FAQ 형식으로 최대한 쉽고 포인트만 뽑아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일본어학연수를 할 수 있는 기간?(일본 비자의 기간)
일본어학연수는 기간별로 구분하면 크게 단기/장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기는 관광비자로 들어가서 4~12주 정도 공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90일 이상 공부할 수 없습니다.

장기는 6개월 이상 어학연수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기는 최대 2년까지 어학연수가 가능합니다.

장기어학연수를 할 수 있는 비자는?
장기 일본어학연수를 위한 비자는 취학비자와 유학비자가 있습니다. 취학비자보다는 유학비자가 혜택면에서 약간 더 유리합니다.

취학비자와 유학비자의 차이점은?
일본에서는 전문학교 이상의 학교(대학원, 대학, 단기대학, 전문학교 등)가 정규과정 (고등교육)에 해당되어 외국인에게는 유학비자가 발급됩니다. 여기에 속한 전문학교의 일본어과정이지만 정규유학비자를 받게 되고 일반적인 일본어학교는 취학비자를 받게 됩니다. 즉 어떤 연수기관에 등록하느냐에 따라서 취학/유학비자로 나누어 집니다.

유학비자가 약간 유리하긴 한데, 앞으로 일본에서 취학비자와 유학비자를 통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취학비자나 유학비자는 신청하면 다 나오나요?
학생신분이거나 직장인 신분이면 어렵지 않게 비자가 발급됩니다. 그러나 졸업하고 공백기간이 있는 경우 발급이 안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런 경우에는 공백기간을 잘 설명하고 일본어학연수를 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설명하면 발급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일본어학연수에서 4월학기 이런 말이 있던데 학기는 무엇인가요?
단기 어학연수의 경우에는 학기제가 적용이 안되고 장기어학연수의 경우 학기제가 적용됩니다. 1년에 4번의 학기(1월, 4월, 7월 10월)가 있습니다. 그래서 학기시작하기 6~8개월 전부터 준비를 해야합니다.

간단하게 일본어학교는 입학 가능한 시점이 학기별로 일년에 4번 있다고 보면 됩니다.

재류자격인정 증명서란?
재류자격인정 증명서는 해당 신청인이 일본에서 어떠한 사유로 얼마만큼 머무를 수 있는가를 인정한다는 입국관리국의 확인서입니다. 일본어학교가 학생을 대신하여 일본의 입국 관리국에 요청서를 제출합니다. 입국 관리국에서는 사전 심사를 거쳐 입국을 허가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판단되었을 경우에 재류자격인정 증명서를 발급하여 일본어학교로 송부합니다.

병역미필자도 어학연수가 가능하나요?
2007년 1월1일부터 [24세 이하 국외여행허가제 폐지]로 24세 이하에 해당되는 자는 국외여행 허가 없이 여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병역미필자의 경우에도 여권 유효기간까지는 어학연수와 유학을 할 수 있지만, 24세까지는 어학연수와 학부 과정을 마쳐야 하며, 석사과정은 26세까지, 박사과정은 28세까지만 국외여행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보증인은 부모님이어야 하나요?
보증인은 부모님으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모님이 직장을 가지고 계시지 않다면 호적등본으로 증명이 될 만한 직계 가족 중에서 보증인을 세우셔야 합니다. 단기 어학연수를 신청하실 때는 일반적으로 필요 없으나 학교에 따라 구비서류의 차이가 있으니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어학연수시 가족동반도 가능하나요?
유학비자를 발급받고 어학연수를 하는 경우 가족의 동반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동시 출국은 불가능 하며 동반 비자는 일본 현지에서 신청해야 하므로 일본 입국 후 1개월~3개월 정도 소요 됩니다. 또한 경제적인 요인 개인별 상황에 따라 비자가 발급되지 않을 확률도 있습니다. 동반 비자 받기는 약간 까다롭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로 일본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까?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주 목적은 여행과 일입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여행경비를 충당하면서 여행을 하는 것이죠. 그러나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일본어를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최근에는 워킹홀리데이 비자를 취득한 많은 학생들이 일본어학교에 등록하여 어학연수를 합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1년간의 체류기간이 보장되기 때문에 어학연수를 조금만 하고 아르바이트를 주로 하는 경우에 적당한 비자입니다.

취학비자나 유학비자를 받고서도 아르바이트가 가능하기에 일본어학교를 죽 다니면서 어학연수를 중점적으로 하실 분들은 워킹홀리데이 비자보다는 취학/유학비자가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