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어학연수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

by 유학매거진 2009. 11. 16.
미국대학은 한국에 비해서 편입에 좀더 개방적입니다. 미국대학에 편입하는 방법은 한국대학에서 편입하는 방법이 있고, 미국내 대학에서 편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대학 편입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좀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편입유형이 있는데 이중 비용적으로 가장 유리한 편입방법은 당연히 한국대학 -> 미국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이 방법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시도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영어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요즘 세대들은 어릴때부터 해외경험도 많고 영어잘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 방법이 앞으로는 좀더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이글에서는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토플 시험 성적
입학을 하든 편입을 하든 미국대학에서 공부할려면 토플 성적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성적을 국내에서 받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여유있는 학생들이 주로 어학연수(ESL) -> 커뮤니티 칼리지 입학 -> 미국 4년제 편입 코스를 거치는 것입니다.

편입 필수과목 이수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이 지정하고 있는 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합니다. 미국 대학마다 편입필수 과목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자신이 목표로 하는 미국대학의 편입 필수과목을 확인하고 한국에서 대학을 다닐때 이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통 60~80 학점 정도의 학점이 필요하기에 한국에서 대학 2년을 마치고 편입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천서와 에세이
이 역시 미국 대학 입학과 마찬가지로 필요합니다.

SAT 성적
일부 명문대학에서는 편입시에도 SAT 성적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대학들이 편입시에는 SAT 성적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편입에 필요한 요건을 살펴보면 입학식의 요구사항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면 비용적으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성적과 토플점수 입니다.(SAT가 필요한 경우는 SAT 성적도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