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어학연수

아이비리그(IVY League)란?

by 유학매거진 2009. 12. 4.


IvyLeagueLocations

아이비리그(IVY League)는 미국 동부에 있는 8개 명문 사립대학의 총칭으로 브라운(Brown), 컬럼비아(Columbia), 코넬(Cornell), 다트머스(Dartmouth), 하버드(Harvard),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프린스턴(Princeton), 예일(Yale)등 8개 대학을 말한다.

아이비리그의 유래는 193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컬럼비아대학과 펜실베이니아대학의 미식축구경기를 취재하던 New York Tribune의 Caswell Adams기자가 "이런 담쟁이 덩굴로 뒤덩킨 곳에서 미식축구를 봐야하다니..."라면서 신세한탄을 했다고 한다. 이 말을 들은 같은 신문사 Stanley Woodward 기자는 담쟁이덩굴 (Ivy)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아이비리그라는 단어를 탄생시킨다.

1940초, 미국 사립대학 총장들은 기부금을 끌어들일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동문들의 기부금모금을 위해서는 미식축구팀이 매우 중요했다. 모교의 미식축구팀이 잘 하면 그에따라 기부금 금액도 올라갔기 때문이다. 그래서 총장들은 같이 미식축구를 할 다른대학들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당시 동부명문사립대중  미식축구팀이 있는 대학들은 많지 않았고, 이들이 모여 1945년에 "Ivy Group Agreement"를 서약하였다.

시카고와 스탠퍼드등은 동부대학들이 경기하기에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고, MIT는 미식축구팀이 없었다. 이 서약서에서 위 8개 대학들은 일년에 한번씩 미식축구경기를 하기로 한 것이 아이비리그의 시작이다.

미국 내에서 아이비리그와 자주 비교되는 종합대학으로는 서부의 스탠퍼드 대학교와 캘리포니아 공과대학교, 남부의 듀크 대학교, 동부 메사츠세츠 주의 MIT등이 있으며, 대학원 과정이 없는 학부 중심 대학으로는 앰허스트 대학교, 윌리엄스 대학교, 스와스모어 대학교 등이 있다. 합격자의 SAT 성적, 고등학교 성적등을 비교했을 때 이들의 입학 경쟁률은 아이비리그의 입학 경쟁률과 비슷하다.

아이비리그 공식 웹사이트 : http://www.ivyleaguesports.com/

[아이비리그 미국 명문대학] 아이비리그 미국 명문대학 리스트

브라운 대학교(Brown University)
 
컬럼비아대학(Columbia University)

코넬대학교(Cornell University)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

펜실베이니아 대학(University of Pennsylvania)

프린스턴 대학(Princeton University)

예일대학(Yale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