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어학연수

커뮤니티 칼리지를 통한 미국 4년제 대학 편입의 장점

by 유학매거진 2009. 9. 1.
미국유학을 생각할때 가장 큰 고민은 영어실력과 비용입니다. 그래서 바로 미국의 4년제 대학으로 입학하지 않고 커뮤니티 칼리지를 거쳐서 4년제 대학으로 편입을 하는 방법을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먼저 커뮤니티 칼리지가 어떤 곳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링크
미국의 대입학력고사 SAT시험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란?

커뮤니티 칼리지(Community College) 유학 팁

미국대학 편입안내

미국 대학 진학시 A 학점 받는 비법

저렴한 학비
보통 커뮤니티 칼리지는 4년제 대학에 입학이 어렵기 때문에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많은데, 오히려 이보다는 비용적인 메리트 때문에 커뮤니티 칼리지가 매력적입니다. 4년제 대학에 입학해서 4년간 공부하는 것보다는 커뮤니티 칼리지 2년 다닌후 3학년으로 편입하는 방법이 비용을 훨씬 절감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쉬운 입학
미국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토플점수와 학교성적(내신)이 필요한데 이 기준이 4년제 대학에 비해서 커뮤니티 칼리지가 낮습니다. 그래서 비교적 입학이 용이하죠. 그러나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칼리지를 다니면서 성적이 아주 좋아야 합니다.

그러니 커뮤니티 칼리지 입학기준을 만족시킨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실패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니 충분한 영어실력을 기른 후 커뮤니티 칼리지에 진학하여 공부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편입 성공율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입학이 4년제보다 쉽다는 것은 유학원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의해서 실제적으로 좀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입학만이 능사가 아니라는거죠.

주립대학 편입이 유리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공부하고 명문 주립대학에 편입이 가능한 것은 일종의 커뮤니티 칼리지 육성전략 때문입니다. 주립대학에서 편입의 쿼터를 같은 주에 있는 커뮤니티 칼리지에 많이 배정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무턱대로 커뮤니티 칼리지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최종적으로 편입하고자 하는 주립대학을 정하고 그 주립대학으로 편입율이 높은 커뮤니티 컬리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공 역시도 애초에 확실하게 정해서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무조건 미국 주립대학에 가고보자는 식으로 접근하면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전문가와 체계적인 상담을 통해서 해야 합니다.

많은 유학원에서 커뮤니티 칼리지 수속을 하고는 있지만 이 부분을 명확하게 설명해주고 플랜을 짜주는 곳은 몇군데 없는걸로 압니다. 대충 아웃라인만 잡아주고 수속하라는 식이죠. 체계적인 플랜없이 덤비면 실패율은 급격히 올라간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